인터페이스 디자인 프로세스
1. 목적 및 디자인 컨셉을 설정한다.
만드는 이유와 컨셉이 무엇인지, 디자인과 개발은 언제부터 시작해서 언제까지 끝나야 하는지 등을 정한다.
2. 디자인 환경을 정의한다.
어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플랫폼 환경에서 작업하는지, 어떤 디자인 시스템을 따르는지, 범위(전체 개발, 업데이트 등)는 어떻게 되는지 등을 정의한다.
3. 주요 기능과 정보구조(IA)를 정의한다.
주요 기능은 무엇인며 어떤 정보구조를 가지고 만들 것인지, 규제 사항은 있는지 등을 확인한다.
4. UI flow 작업을 진행한다.
어떤 flow로 진행되며 과업이 끝나는지, 어떤 구조로 만들어져야 하는지 등의 UI 디자인(UI design, Wireframing) 작업을 진행한다.
5. 개발자와 이해관계자(Stakeholder)의 리뷰를 진행한다.
기술적으로 개발이 가능한지, 초기의 디자인 컨셉과 목적에 부합하는지 등을 확인한다.
6. 승인 후 개발에 들어간다. (Design sign off)
디자인 후 개발에 들어가면 모두 끝난 것이 아니다.
개발 과정 중 변경사항이 생기는 등 다양한 변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개발 follow up을 해야 한다.
요구사항 정의
사용자, 개발자, 디자이너 누구든 요구사항을 요청할 수 있으며, 이러한 요구사항들은 하나의 시트에 요구사항 정의서로 작성한다.
사용자가 사용하는 서비스의 버전, IDI/ FGI 등 어디서 발견된 소스인지, 우선순위, 요구사항의 타입, 설명 등을 정리한다.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각각의 포지션에 따라 전혀 다르게 해석할 수 있고, 사용자 또한 요구하는 사항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요구사항은 최종적으로 어떤 것을 원하는지 충분히 고민하고 반영해야 한다.
Tip. IDI, FGI
IDI(In-Depth Interview) : 한 명과 깊게 진행하는 인터뷰
FGI(Focus Group Interview) : 다수의 사용자에게 전반적인 여론을 들을 수 있는 인터뷰
우선순위 정의
1. 어떻게 해야 사용자를 만족시킬 수 있을지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2. Effort, Impact High/Row 체크 등을 통해 아이디어가 얼마나 효과적일지 평가한다.
3. 어떤 기능부터 사용자에게 제공해야 할지 우선순위를 정한다.
우선순위를 정할 때, 어떤 이유에서 이러한 항목을 먼저 서비스를 하는지 이해를 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세부 디자인 기획
목표와 범위, 고려사항, 기능들을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목표를 정하고, 이 목표(새로운 기능 또는 업데이트)를 통해서 사용자는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파악한다.
기능을 어디까지 제공하는지 정확한 범위와 기능에서 제공되어야 하는 세부 기능 항목들을 확인하고, 기능을 제공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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