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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Design

UIUX 퍼소나

by ooyu 2022. 2. 17.

 

퍼소나란?

'페르소나'라고도 부르며, 우리의 서비스 또는 제품의 대표 사용자를 의미한다.

우리 제품의 사용자가 누구인지 정의할 수 있으며, 사용자 전체가 퍼소나라 하더라도 그 안에 우선순위가 반드시 존재한다. 사용자의 모든 니즈 만족시킬 수는 없지만 우선순위에 따른 선택과 집중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

사용자의 관점에서 바라보며 생각할 수 있어서 디자인 의사결정과 커뮤니케이션에서 왜 그래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해석이 모호하지 않게 퍼소나를 정의할 때 지표를 정확히 정하는 것이 좋다.

퍼소나가 잘못된 정의되게 되면 그것을 바탕으로 결정된 의사결정들 또한 잘못될 수 있기 때문에 퍼소나는 신중하게 만들어야 한다.

한 페이지에 함축적으로 퍼소나의 정보들을 정리하는 게 일반적이다.

사용자 조사를 완료한 후 필터링을 거쳐 대표 사용자 형태의 퍼소나를 만들게 되며, 사용자 조사를 스킵하는 경우 가상의 퍼소나를 만들거나 하진 않는다.

 

퍼소나 비교

여러 개의 퍼소나를 만들어 비교해가며 우리 서비스가 지원해야 하는 범위와 각각의 퍼소나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다.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사용자 내부에서 세분화될 수도 있으며, 사용자이면서 운영자인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다양한 경우의 사용자가 발생 시 제공하는 서비스가 어디까지 사용자를 커버하고 어디까지 케어하는지 명확히 하여 퍼소나를 만들어야 한다.

사용자 조사에서 발견한 데이터가 있더라도 서비스에서 제공하지 않는 범위에 있다면, 인지는 하고 있되 굳이 퍼소나를 만들 필요는 없다.

 

 

퍼소나의 이점

복잡한 데이터 또는 통계자료 등을 보면서 서비스하고자 하는 시장과 사용자를 이해하는 대신, 사람의 얼굴을 하고 있는 개인적인 인격체로서 인간적인 접근을 하고 동감을 느끼는 것이 가능하도록 하여 데이터로만 보는 것보다 가깝게 느낄 수 있게 된다.

디자이너가 퍼소나(어떠한 가상으로 만들어진 인물)가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게 되면, 실제 사용자들이 필요하다고 느낄만한 것들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다.

퍼소나의 불만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한 해결안이 얼마나 적합할지 평가하고, 퍼소나를 만족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유도하는 가이드가 될 수 있다.

퍼소나는 디자인, 마케팅 등 여러 팀들이 사용자들을 이해하기 위한 소통의 도구로 이용할 수 있다.

 

 

퍼소나의 세분화

퍼소나를 만들면 그 퍼소나 안에서 또 세분화시킬 수 있다.

퍼소나의 성격, 상황, 환경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행위는 동일하지만 왜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에 대한 목적 자체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따라 세분화를 할 수 있다.

 

예외 상황은 항상 있다.

우리 서비스가 예외 상황에 있는 사람들까지 서비스를 하느냐 안 하느냐에 따라, 예외 상황에 따른 퍼소나를 만들 수 도 있고 만들지 않을 수 도 있다.

 

 

퍼소나 만들기

Step 1. 어떤 타깃의 사용자를 몇 명 만들 것인가

사용자 조사를 바탕으로 주요 사용하는 대표 퍼소나 타입을 정한다.

각각의 퍼소나마다 핵심 니즈를 짧게 한 문장으로 작성한다.

 

Step 2. 퍼소나 기본 정보 작성

사용자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퍼소나를 이해할 수 있는 기본 정보를 만든다.

퍼소나를 현실적이고 객관적이게 작성하기 위해 서비스와 관련 없는 정보는 생략 가능하며, 퍼소나에 대해 편향된 생각을 갖게 할 것 같은 정보 또한 생략 가능하다.

 

Step 3. 퍼소나의 니즈와 불만사항 작성

퍼소나의 특성과 주요 행동 패턴을 이해할 수 있는 핵심 니즈와 불편사항을 작성한다.

특성, 행동 패턴의 경우 다양한 해석이 나오지 않도록 명확하게 작성하는 게 좋다.

 

Step 4. 중복이나 누락된 내용이 있는지 확인한다.

니즈와 불만사항이 서로 중복되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고 삭제한다.

니즈와 불만사항이 서로 비슷한 느낌이지만 다른 해결방안으로 진행하여야 한다면 그대로 둘 수 있다.

퍼소나는 프로젝트 진행 중간에 수정, 보완할 수 있지만 이름, 나이 등 퍼소나의 기본 정보 부분은 변경하지 않는다.

 

Step 5. 특성 추가

퍼소나의 선호도, 능력, 특성 정보를 추가한다.

확신이 드는 정보는 추가해도 되지만, 애매모호한 것 같은 정보는 넣지 않아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Step6. 추가적인 정보 확인

퍼소나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이미지나 참고할만한 정보 등을 추가한다.

부정확하거나 확신이 없는 정보는 제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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